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스포츠 교육학 3. 스포츠 교육 프로그램론(2)

by 스포츠 맨 2023. 7. 30.

스포츠 교육학

스포츠 교육 프로그램론(2)

2. 생활체육 프로그램

1) 생활체육 프로그램의 이해

스포츠 교육학에서 현대인들은 여가선용과 삶의 질 향상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자연히 학교체육이나 전문체육이 아닌 일반인들의 스포츠활동에 관심을 가지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생활체육 프로그램이다.

일반인들이 어떤 스포츠활동을 어떠한 순서로 어떻게 할 것인지를 생활체육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일반 국민들의 생활체육 조직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운영할 것인가 하는 것도 생활체육 프로그램이다.

생활체육이란 용어는 1985년을 전·후에서 복지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국민체육 진흥정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졌다. 그런 관점에서 볼 때 생활체육 프로그램은 “중앙정부 또는 지방 자치단체가 해당 지역 주민의 제육에 대한 욕구 및 수용에 대응하고, 그 활동을 사회적인 차원에서 보장해 주기 위한 정책을 수립하여 그것을 시행하는 내용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으로 규정할 수 있다.

유럽을 중심으로 전개되었던 TRIM 운동이나 SPORT FOR ALL 운동이 우리나라에 정착된 것이 생활체육이라고 생각해도 된다. SPORTS FOR ALL 운동은 개인적으로는 체육을 육성하여 건강을 유지·증진하고, 자아를 실현하여 행복을 추구하며, 사회적으로는 시민의 결속을 다져 시민 화합을 도모하는 운동이다. 이 운동은 넓은 의미의 건전한 사회운동으로서 시민의 체력을 증진하고, 건전한 정신을 함양하여 명랑한 사회를 영위하게 하며, 나아가 스포츠를 통한 복지사회 건설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그러므로 생활체육은 시민 누구나 참여하여 함께 즐길 수 있는 체육의 정착화를 통해서 건전한 시민정신을 육성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 생활체육 프로그램의 유형

생활체육 프로그램은 주관자, 참여자, 목적, 개최 기간, 참가자의 조직화 정도, 장소 등에 따라서 아래 표와 같이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 생활체육 프로그램의 목적

생활체육은 모든 스포츠 종목의 활동을 포함하고, 모든 연령대의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범위가 아주 넓고 프로그램의 목적도 대단히 다양하다.

다음에 생활체육 프로그램의 목적으로 자주 선정되는 것들을 몇 개 골라서 설명한다.

  • 여가선용 : 생활의 기본조건으로 의·식·주와 함께 여가선용이 강조되고 있다.
  • 삶의 질 향상 : 인간은 생물적인 욕구 이외에 사회적·심리적·정서적 욕구를 가지고 있다. 생활체육은 그러한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켜주어서 인간이 인간답게 살 수 있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 경험의 확대 : 생활체육은 다양한 스포츠활동을 통해서 경험을 확대해준다. 인간의 한계에 도전할 수도 있고, 경험의 폭을 넓혀서 삶을 풍요롭게 할 수 있다.
  • 스포츠 기능의 향상 : 생활체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면 스포츠 기능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자신의 스포츠 기량이 향상되면 생활이 명랑해지고, 의욕이 생기며, 승리의 기쁨을 맛볼 수 있다.
  • 건강의 유지 및 증진 : 의학의 발달로 인간의 수명이 많이 연장되었다. 그러나 사람은 오래 사는 것보다는 건강하게 살기를 원한다. 건강하게 살기 위해서는 건전한 식생활과 함께 스포츠 활동이 꼭 필요하다.
  • 공동체 형성 :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과의 인간관계를 유지하면서 어울려서 살아가야 한다. 생활체육 활동을 통해서 지역공동체를 형성하고, 이웃끼리 서로 협력하는 공동체 의식을 기를 수 있다.

2) 생활체육 프로그램의 개발

건설적이고 효과적인 생활체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쳐야 한다.

■ 생활체육 프로그램 개발의 단계

  • 기관, 단체의 철학적 이해 : 대부분의 생활체육 프로그램은 공공기관이나 단체에서 개발해서 일반 국민들에게 제공한다. 그러므로 프로그램을 제공하려고 하는 기관이나 단체에서 추구하는 것을 확실히 이해하고, 그에 걸맞은 프로그램의 목적을 설정해야 한다.
  • 요구 분석 : 개발하려고 하는 생활체육 프로그램에 참여할 대상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또 그 생활체육 프로그램이 실시되는 지역사회에서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먼저 조사해서 알고, 그 요구사항을 만족시켜주면서 기관이나 단체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을 이룰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 요구 분석이다.
  • 프로그램의 계획 : 생활체육 프로그램을 개발해서 시행하려고 하는 목적과 요구 분석을 통해서 알아낸 요구사항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활동 내용으로 계획을 세워야 한다. 프로그램 계획이 추상적이면 아무 쓸모 없는 것이 되어버리므로 구체적이고 실천할 수 있는 내용으로 계획해야 한다.
  • 프로그램의 실행 : 계획한 생활체육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것이다. 스포츠지도사의 리더십과 실행 능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 프로그램의 평가 : 프로그램을 실행한 결과를 평가하는 것이다. 원하는 바 목적은 달성되었는가? 개선점은 무엇인가? 등이 평가의 주요 항목이 된다.

■ 요구 분석

생활체육 프로그램 개발의 제2단계인 요구 분석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아야 할 필요가 있다.

생활체육 프로그램은 대상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전제로 하기 때문에 참여자의 요구 분석이 필수적이다. 지역사회 거주자들의 연령대, 선호도, 경제적 수준, 지역의 스포츠시설, 문화적 배경 등을 고려해서 요구 분석해야 한다.

요구 분석을 위해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한 설문지에는 여가를 이용할 수 있는 범위와 정도, 스포츠활동에 참여도, 스포츠 시설에 대한 요구사항, 지도자에 대한 만족도 또는 요구사항, 기존의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등이 반드시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 생활체육 프로그램의 구성 원리

생활체육 프로그램은 다양한 활동으로 구성될 뿐만 아니라 동일한 프로그램이라 할지라도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대상의 특성, 시간, 장소에 따른 여러 가지 형태로 변형되어 시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바람직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데에 일관된 원리가 있어야 한다.

효과적인 생활체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한 기본 원리로써 반드시 고려하여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 평등성 : 연령, 성별, 민족, 종교, 교육 수준, 사회, 경제적 지위와 관계없이 모든 사람에게 생활체육 프로그램 개발과 실행의 참여 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
  • 창조성 : 건설적이고 창조적인 신체활동의 기회를 제공하여야 한다.
  • 다양성 : 다양한 영역의 생활체육 활동을 제공하여야 한다.
  • 봉사성 : 생활체육 프로그램의 일반화를 위해서는 시설과 더불어 지도자의 봉사가 요구되며 이것이 생활체육 프로그램의 성패를 좌우하게 된다.
  • 욕구의 반영 : 생활체육 참여자 개개인의 요구 충족 요소가 어떠한 형태로든 반영되어야 한다.
  • 편의성 : 생활체육 관련 시설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계획되어야 한다.
  • 전문성 : 생활체육 프로그램은 자격을 갖춘 전문가에 의해 개발, 운영, 감독 되어야 한다.
  • 전달성 : 생활체육 프로그램이 모든 대중에게 적절한 대중 매체 및 홍보 수단을 통해 의미 있게 전달되어야 한다.
  • 평가 : 생활체육 프로그램의 평가는 지속적이고 규칙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 수정 및 보완 : 생활체육 프로그램의 평가와 그 결과에 따라 프로그램을 질적, 양적으로 수정 및 보완함으로써 생활체육 프로그램에 대한 가치와 신선미를 제고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