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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교육학 3. 스포츠 교육 프로그램론(3)

by 스포츠 맨 2023. 7. 30.

스포츠 교육학

스포츠 교육 프로그램론(3)

2. 생활체육 프로그램

3) 생활체육 프로그램의 구성

■ 유소년스포츠 프로그램

스포츠 교육학에서 유소년스포츠 프로그램은 4세에서 11세까지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신체활동 및 움직임의 경험을 쌓게 함으로써 아동들의 심동적·신체적·정의적 능력을 향상시켜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시기에는 호기심이 많고 스스로 해보려고 하는 적극적인 성향을 나타낸다. 그러므로 기본적인 운동 동작을 습득하고 또래와의 상호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움직임 교육이라고 하는 것이 적절하다.

다음은 유소년스포츠 프로그램을 구성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설명한 것이다.

  • 자결 적인 움직임 활동 : 유소년은 놀이와 움직임을 통하여 자기 유능감, 정서적 유대감, 감각적 인지발달, 신체적·정서적 건강을 도모하여야 한다. 그러므로 아동들이 스스로 놀이와 움직임 활동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 다양한 신체활동의 경험 : 유소년기에는 다양한 신체활동을 경험하면서 운동신경이 골고루 발달하도록 고려해야 한다.
  • 지역사회의 시설과 연계 : 유소년들에게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려고 하면 스포츠 시설, 스포츠용품, 전문지도사 등의 제약을 받을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주변 공공기관 및 민간시설과 연계해서 도움을 받도록 해야 한다.
  • 스포츠 활동 시간 : 유소년들은 특별히 해야 할 일이 있는 것이 아니므로 다른 연령대보다 스포츠활동에 할애할 수 있는 시간이 많다. 부모들은 방과 후의 남는 시간이나 방학 중에 남는 시간에 아이들이 스포츠 프로그램에 참여해서 활동하기를 바란다. 그러므로 유소년들의 풍부한 스포츠활동 시간을 고려해서 프로그램을 구성해야 한다.

■ 청소년스포츠 프로그램

청소년기는 신체적으로 매우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성호르몬의 분비가 왕성해지면서 자신의 정체성에 혼란을 겪게 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또래의 영향을 크게 받고, 부모 세대와 가치관의 갈등을 겪으며, 학업과 미래에 대한 불안 때문에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는다.

그래서 건전하고 건강한 스포츠활동이 가장 필요한 시기이다. 그런데 학생의 신분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생활체육 활동에 어려움이 있으므로 방과 후 또는 토요일이나 일요일에 스포츠활동을 할 수 있도록 스포츠 프로그램을 구성해야 한다.

다음은 청소년스포츠 프로그램을 구성할 때 각별히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다.

  • 청소년의 생활패턴을 고려해야 한다 :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고 학원 등에서 공부한 후 밤늦게 귀가하는 청소년들의 생활패턴을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주중의 늦은 시간대 또는 주말에 스포츠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하고, 방학 또는 계절 스포츠 활동을 제공함으로써 평소의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새로운 스포츠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좋다.
  • 개인의 요구와 흥미를 고려해야 한다 : 청소년 시기에는 동적이고 모험적인 스포츠 활동을 좋아하고, 남녀의 성별 차가 아주 뚜렷하게 나타나며, 사는 지역에 따라서도 좋아하는 스포츠 종목이 달라진다. 그러므로 개인의 흥미 또는 욕구, 지역사회의 특성, 성별 등을 고려해서 스포츠 프로그램을 구성해야 한다.
  • 스포츠활동의 지속성을 고려해야 한다 : 청소년기의 스포츠 활동 경험이 평생의 스포츠 활동에 아주 큰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청소년들이 스포츠 활동에 규칙적으로 참여하여 건강한 운동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장래에도 스포츠 활동을 지속할 가능성이 높은 스포츠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해야 한다.

■ 성인 스포츠 프로그램

성인기는 신체적·정신적으로 온전히 성장하였고, 일생 중에서 가장 활발하게 사회활동을 하는 시기인 만큼 신체적인 피로와 정신적인 스트레스에 가장 많이 시달린다.

그러므로 성인들의 건강 증진 또는 유지와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스포츠 활동이 절실히 필요하다. 그들은 직장 단위, 지역단위, 또는 사회단체별로 동호회나 스포츠클럽을 구성하여 스포츠 활동하게 된다.

다음은 성인 스포츠 프로그램을 구성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 스포츠활동을 할 수 있는 시간대를 고려해야 한다 : 성인들은 집에서는 남편, 아내 또는 아버지, 엄마의 역할을 해야 하고, 직장에서는 자신이 맡은 임무를 성실히 수행하는 것은 물론 자아실현과 더 좋은 미래를 꿈꾸기 위해서 자기 계발을 해야 한다. 그러므로 출근 전, 퇴근 후, 또는 주말에 스포츠 활동을 할 수 있고, 주무들은 아이들이 학교에 가 있는 오전 시간에 스포츠 활동을 할 수 있으므로 그 시간대를 고려해야 한다.
  • 지속성을 고려해야 한다 : 성인기에 참여했던 스포츠활동을 노년기에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므로 성인기의 스포츠 활동이 삶의 일부분이 되도록 유도하고, 지속 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
  • 경기력을 향상시켜야 한다 : 요사이는 클럽활동이나 동호인 체육활동의 수준이 굉장히 높아져서 거의 전문체육에 가까울 정도이다. 그러므로 성인들의 스포츠 프로그램을 구성할 때는 참가자들의 경기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도 포함해야 한다.

■ 노인스포츠 프로그램

우리나라는 이미 저출산 고령화사회에 진입하였다. 이에 정부에서는 “새롭게 태어나는 아이부터 노후의 마지막 생애까지 희망차고 행복하게”라는 복지정책(새로마지플랜)을 시행하고 있다.

새로마지플랜의 목표는 점진적으로 출산율을 회복하고 고령화사회에 대한 대응체계의 마련이다. 노인들은 근력·근지구력·최대산소섭취량 등이 저하되기 때문에 신체활동이 크게 감소하고, 피로나 스트레스로부터 회복되는 회복력이 낮기 때문에 신체적 부담을 주는 스포츠 활동을 피하게 된다.

거기에다 퇴직과 함께 사회적 영향력이 감소하고, 사회적으로 소외되어서 고립되고 위축된 생활을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할수록 적당한 신체활동과 사회활동을 통해서 활기를 되찾아야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다음은 노인스포츠 프로그램을 구성할 때 특별히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다.

  • 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징과 요구사항을 고려한다 : 노인들의 신체적 특징과 심리,사회적으로 원하는 사항이 무엇인지를 파악한 다음 그것을 스포츠 프로그램에 반영해야 한다.
  • 주변 요인을 고려한다 : 노인들의 스포츠활동은 접근성과 이용성이 좋아야 하고, 노인들은 적극성이 떨어지므로 주변 시설이나 제도들을 잘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 노인의 흥미와 사회적 관계 형성을 고려한다 : 노인들은 모든 일에 흥미가 떨어지고 사회적으로 고립되어 있기 쉬우므로, 스포츠활동을 통해서 무기력에서 벗어나고, 다른 노인들과 사회적인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삶에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도록 스포츠 프로그램을 구성해야 한다.
  • 노인, 노인스포츠 지도자, 스포츠 행정가 등의 협력이 필요하다 : 노인들은 자기중심적이고 폐쇄적인 경향이 강하다. 그러므로 노인스포츠 프로그램을 계속해서 실행하려면 노인, 노인스포츠 지도자, 스포츠 행정가 등이 모두 협력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