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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교육학 3. 스포츠 교육 프로그램론(4)

by 스포츠 맨 2023. 7. 30.

스포츠 교육학

스포츠 교육 프로그램론(4)

2. 생활체육 프로그램

4) 생활체육 프로그램의 지도

스포츠 교육학에서 생활체육 프로그램의 완료되면 참가자들에게 전개하고 운영해야 한다. 생활체육 프로그램을 전개할 때 주목해야 할 것은 생활체육이 참여자 중심의 활동이고, 활동을 구성하는 지도자와 참가자 간에 인간적인 상호작용이 유지되어야 하며,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나 의미 있는 활동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생활체육의 특성에 유의하여 생활체육 프로그램을 지도할 때 지켜야 할 기본원리는 다음과 같다

  • 생활체육 프로그램은 이미 수행되었던 활동 중에서 성공적이었던 활동부터 전개한다.
  • 생활체육 프로그램은 활동 주체의 흥미와 욕구에 초점을 두고 전개되어야 한다.
  • 생활체육 활동의 지속성을 견지하기 위해서는 생활체육 프로그램 전 과정에서 모든 참여자 간의 인간적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전개되어야 한다.
  • 생활체육 프로그램 전개 과정에서 참여자가 특별한 흥미와 욕구를 표출하거나 공통으로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요구한다면 새로운 생활체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야 한다.
  • 생활체육 프로그램의 가치를 참여자가 성공적으로 경험하여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도록 전개하여야 한다.

5) 생활체육 프로그램의 평가

생활체육 프로그램의 평가는 목표 성취도, 계획의 수행 정도, 참여자에 대한 영향력, 사회적 공헌도 등을 측정하여 생활체육 프로그램의 전개 및 강화, 그리고 정책 입안의 근거 자료를 제공하는 데 의의가 있다.

이러한 생활체육 프로그램 평가의 의의를 충족시키려면 다음과 같은 사항이 고려되어야 한다.

  • 생활체육 프로그램의 평가는 생활체육의 개념과 목표에 근거하여야 한다.
  • 생활체육 프로그램의 평가는 개인 및 집단의 자발적 참여 태도와 신장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 생활체육 프로그램의 평가는 객관적 평가가 아닌 주관적 자기 평가로 이루어져야 한다.
  • 생활체육 프로그램의 평가는 참여자가 활동한 후의 변화 과정을 중시하여야 한다.
  • 생활체육 프로그램을 평가할 때는 지적 영역보다는 정의적, 심동적 영역을 더욱 강조하여야 하며, 특히 정의적 영역에서의 평가가 중요하다.
  • 생활체육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평가하려면 여러 가지의 다양한 평가 도구가 활용되어야 하며, 특히 관찰 평가는 생활체육이 생활의 다양한 측면, 즉 삶의 질적, 양적 측면과 직결되기 때문에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도구이다.
  • 생활체육 프로그램의 평가 결과는 차후 프로그램의 여러 단계에 반드시 반영되어야 한다.

3. 전문체육 프로그램

1) 전문체육 프로그램의 이해

전문체육은 경기단체에 등록된 아마추어선수가 행하는 운동경기 활동과 프로스포츠협회에 등록된 프로선수들이 행하는 프로 스포츠 경기가 있다.

전문 스포츠에서는 최고의 경기력을 발휘해서 경기에서 이기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과학적인 방법으로 체계적인 지도를 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다음은 마텐즈가 전문 스포츠 지도계획을 개발할 때 반드시 거쳐야 하는 6단계를 설명한 것이다.

■ 제1단계 : 선수에게 필요한 기술 파악

코치의 가장 우선적인 일은 스포츠기술을 지도하는 것이다. 여기에서 스포츠기술이란 경기기술, 경기전략·전술, 신체적 기술(건강관리, 영양 관리,체중 관리 등), 정신적 기술(자신감, 집중력, 자기통제 등), 의사소통 기술(선수끼리, 선수와 심판, 선수와 코치 사이)을 모두 합한 것이다. 그러므로 선수에게 필요한 기술을 파악한다는 것은 코치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 제2단계 : 선수의 이해

선수의 체력과 건강 상태, 그동안의 운동 경험과 기술 수준, 운동에 대한 열정과 동기, 개인의 성격, 동료와의 관계, 개인의 목표와 진도, 가정환경, 학교생활 등 선수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이해해야 한다.

■ 제3단계 : 상황분석

지도계획을 수립하려면 주변 상황도 잘 알아야 한다. 선수의 수, 연습할 수 있는 공간과 시설, 팀 내의 분위기, 학부모와 학교의 지원 등을 파악하여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을 먼저 개선하여야 한다.

■ 제4단계 : 목표설정 및 우선순위의 결정

목표는 주어진 상황에서 성취할 수 있는 것을 구체적으로 설정해야 하고 단기, 중기, 장기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현재 상황에서 언제,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지 확실한 순서가 있으면 목표설정도 쉬워진다. 지도하여야 할 기술들에 대한 체크리스트를 만드는 것도 도움이 된다.

■ 제5단계 : 지도 방법의 선택

무엇을 가르칠 것인지 목표와 우선순위가 결정되었으면 어떻게 지도할 것인지 지도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선수들을 지도하는 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있다.

  • 직접형 : 코치가 직접 설명하고 시범을 보이면서 지도하는 방법이다. 직접형으로 지도하려면 가르치려고 하는 기술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풍부해야 한다.
  • 과제형 : 차원이나 수준이 다른 몇 가지 과제를 준비하고, 선수들이 각자 어떤 과제를 선택하여 연습하게 하는 방법이다. 일정 시간 동안의 연습이 끝나면 또는 코치가 보았을 때 어느 정도 숙달이 되면 다른 과제로 이동한다. 과제형 지도 방법은 선수들이 각자 독립적으로 연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코치는 선수들이 연습할 때 순회하면서 피드백을 주면 되지만, 한두 선수에게 너무 집중하면 실패하게 된다.
  • 상호형 : 2인 1조로 짝을 지어주고, 서로 보조 또는 지도해주면서 연습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직접형이나 과제형 지도 방법의 일부 내용이 상호형과 서로 겹친다.
  • 유도발견형 : 선수들에게 질문을 하면 선수들이 반응하면서 일련의 과제를 수행하도록 유도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선수 한 사람 한 사람이 가진 지식, 기술, 태도 등을 파악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선수들이 자기 주도형으로 책임감 있게 훈련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선수들에게 던지는 질문이 지도하려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잘 짜여 있어야 한다.
  • 문제해결형 : 질문을 통해서 해답을 찾는다는 점에서는 유도발견형과 비슷하지만, 질문의 내용이 선수들이 이미 경험한 것이라는 점이 다르다. 코치의 질문에 대하여 선수들이 자유롭게 다양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고, 그중에서 가장 좋다고 생각되는 방법을 선택해서 문제를 해결하여 나가는 방법이다.

■ 제6단계 : 연습계획의 수립

연습해야 할 내용과 우선순위가 결정되었으면 일일 계획, 주간계획, 월별계획, 계절 계획 등을 작성해야 한다.

연습계획은 시합 일정에 맞추어서 최상의 컨디션으로 최상의 경기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시즌 전, 시즌 후로 구분해서 작성하는 것이 좋다. 연습계획에는 날짜, 시간, 목적, 장비, 기술 내용, 평가 등이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