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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교육학 3. 스포츠 교육 프로그램론(5), 4. 스포츠 교육의 지도방법론(1)

by 스포츠 맨 2023. 7. 30.

스포츠 교육학

스포츠 교육 프로그램론(5)

3. 전문체육 프로그램

2) 전문체육 프로그램의 실천

■ 청소년스포츠 코칭 프로그램

스포츠 교육학에서 청소년스포츠 코칭 프로그램은 초·중·고등학교 운동부 선수들을 지도하는 것을 말한다. 학교에서 교육의 일환으로 지도하는 것이므로 기능의 습득과 향상뿐만 아니라 인지적·정의적·사회적·정서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다음은 청소년스포츠 코칭 프로그램 개발 시 주의해야 할 사항이다.

  • 코치 중심이 아니라 선수 중심의 프로그램이어야 한다 : 청소년스포츠 코칭 프로그램은 전문 스포츠이기 때문에 경기성적과 기록이 중요시된다. 그러나 경기성적이나 기록이 학생 선수 개인의 전부가 될 수는 없다. 그러므로 학생 선수가 전인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성적이나 기록보다 우선시 되어야 한다. 즉 선수 중심의 스포츠 코칭 프로그램이 되어야 한다.
  • 인성을 지도하기 위한 지도계획도 반드시 있어야 한다 : 학생 선수들의 운동수행 능력이나 경기전략(전술)만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선수들의 인성을 지도하는 계획도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경기 기술과 경기 전술을 지도하면서 함께 지도할 수 있는 인성의 요소를 찾아서 적용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예를 들어 동료에 대한 신뢰, 동료나 지도자와의 의사소통 기술, 스포츠맨십의 실천 등을 함께 가르쳐야 한다.
  • 일상생활에 전이할 수 있어야 한다 : 스포츠 경기를 통해서 배우는 인내, 끈기, 배려, 존중, 즐거움, 성취감, 자기유능감, 책임감 등이 일상생활에 전이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일생 중에서 어떤 기간만 선수이고, 나머지 기간은 일반인이므로 일반인으로서 사회를 잘 살아갈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해주어야 한다.

■ 성인 스포츠 코칭 프로그램

대학의 운동선수 또는 실업팀이나 프로팀의 운동선수들을 지도하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성인 선수들은 목적이 뚜렷하고 직업이나 진로에 관심이 있으므로 자신이 판단해서 자신이 결정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은 성인 스포츠 코칭 프로그램 개발 시 주의해야 할 사항이다.

  • 명확한 목표 설정 : 선수들이 그동안 해 오던 훈련을 그대로 반복해서 연습하면 최고의 기량에 도달할 수 없다. 그러므로 선수들에게 이 훈련 프로그램의 목표가 무엇인지 분명히 알게 한 다음 선수 스스로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노력하게 만들어야 한다.
  • 자기 주도적인 환경을 마련 : 선수들이 모두 성인이므로 선수 자신이 가지고 있는 스포츠에 대한 지식과 기능을 바탕으로 해서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거나 단점을 보완하거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훈련계획이나 시합 등 의사결정 과정에 선수들을 참여시키고 선수들이 스스로 자기관리를 해나가도록 하면 자기 주도적인 환경이 조성된다.
  • 지속해서 자기 성찰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앞에서 설명한 두 가지 사항은 모두 선수들이 스스로 자기성찰을 통해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 방법을 찾아내도록 하는 것이다. 선수가 자신을 객관적으로 보고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자기 성찰이다.

스포츠 교육의 지도 방법론(1)

1. 스포츠 교육 모형

1) 교육모형의 이해

체육이라고 하면 신체를 통한 교육 내지 신체의 교육이라고 하는 교육의 한 분야라는 이미지가 강하게 풍겨 나온다. 그런데 체육을 교육으로 생각하지 않고 이론적인 연구가 주목적인 체육의 학문화 운동의 결과로 학문으로서의 체육을 강조하게 됨에 따라 체육교육도 학문적인 연구 분야의 하나가 되었다. 그것이 바로 스포츠 교육학이다.

건축물의 구조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작게 줄여서 만든 건축물 모델이라고 하듯이, 교사의 수업 행동과 수업구조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계획서를 작성한 것을 교육모형이라고 한다. 즉 수업의 청사진을 교육모형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모형은 교사의 행동을 학생들이 따라 하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특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교사가 여러 개의 모형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는 것이다. 교육모형은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선택하는 것이므로 일반적인 교수전략과는 다르다. 그러나 하나의 교육모형 안에 여러 가지의 교수전략이 포함된 경우가 많다.

교육모형에는 다음과 같은 항목들이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 주제 : 교육모형을 간결하게 설명할 수 있는 문장이나 표어
  • 개요 : 교육모형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특징 및 아래의 사항

내용 선정 : 학습할 내용과 수행 성취기준을 누가 정하느냐? (교사가 결정하는 것을 직접적이라고 하고, 학생이 결정하는 것을 간접적이라 하며,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결정되면 상호작용적이라고 한다)

수업 운영 : 수업 규칙과 상규적 활동을 누가 계획하고 결정하느냐?

과제제시 : 과제로 제시하는 것을 누가 계획하고 결정하느냐?

참여 형태 : 학생들이 수업에 참여하는 방법과 정도가 누구에 의해서 결정되느냐?

상호작용 :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이 누구의 주도로 이루어지느냐?

  • 교사 : 이 교육모형으로 수업을 진행하기 위해서 교사가 반드시 갖추고 있어야 할 지식과 태도 또는 덕목

2) 교육모형의 종류

■ 직접 교수 모형

직접 교수 모형의 핵심은 교사의 지도관리 하에 학생들에 연습을 많이 할 수 있도록 하고, 학생들이 연습하는 것을 교사가 관찰하면서 긍정적이고 교정적인 피드백을 가급적 많이 제공하는 것이다.

  • 주제 : 교사가 수업의 리더 역할을 한다.
  • 개요 : 교사가 주도적으로 수업을 조직하고 운영한다. 내용선정, 수업 운영, 과제제시, 참여 형태, 상호작용, 학습 진도, 과제 전개 등에 대한 결정권이 모두 교사에게 있다. 즉 모든 것이 직접적이다.
  • 교사 : 명확한 학습 목표와 학습과제를 제시해야 하며, 학생들에게 참여기회와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 개별화 지도 모형

개별화 지도 모형의 핵심은 교사가 미리 계획한 학습과제를 학생 개개인이 자신에게 맞는 속도로 배우도록 하는 것이다. 학습과제를 완수한 학생은 교사의 허락이나 지시 없이 전체 단원의 내용 목록 중에서 다음 과제로 이동한다. 그러면 학생은 자기 주도적인 학습자가 되고, 교사는 상호작용이 필요한 학생과 더 많은 상호작용을 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심동적 영역과 인지적 영역의 학습에 매우 효과적인 모형이다.

  • 주제 : 수업 진도(가능한 한 빨리, 필요한 만큼 천천히)는 학생이 결정한다.
  • 개요 : 학습 진도가 빠른 학생은 교사의 동의 없이도 진도를 계속 나갈 수 있고, 학습 진도가 느린 학생은 교사와 상호작용하면서 학습할 수 있다. 내용선정과 과제제시는 교사가 계획하고 결정한다(직접적), 수업 운영, 참여 형태, 상호작용은 상호작용적이다. 학습 진도와 과제 전개는 학생이 정한다(간접적).
  • 교사 : 간결하고 정확하게 학습 목표를 제시해야 하고, 학생의 발달 단계에 적합하도록 수업해야 한다. 수행 성취기준을 설정하고 타당한 평가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한다.